영어공부
영어 문법 기초 2단계: 동사
gotohow
2024. 5. 4. 14:15
반응형
영어 문법 기초 2단계: 동사
1. 동사의 종류
- 행위동사: 사람이나 사물이 하는 행동을 나타냅니다. (예: run, eat, sleep, talk, study)
- 상태동사: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be, seem, appear, become, happen)
- 형용사적 동사: 사람이나 사물을 형용사처럼 나타냅니다. (예: look, taste, smell, sound, feel)
- 보조동사: 다른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문장의 의미를 보충하거나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. (예: be, have, do, can, may, must)
- 정규동사: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을 만들 때 일정한 규칙을 따르는 동사입니다. (예: walk, talk, play)
- 불규칙동사: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을 만들 때 일정한 규칙을 따르지 않는 동사입니다. (예: go, eat, see)
2. 동사의 시제
- 현재 시제: 현재 일어나고 있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am studying. She is eating.)
- 과거 시제: 과거에 일어났던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studied yesterday. She ate dinner last night.)
- 미래 시제: 미래에 일어날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will study tomorrow. She will eat breakfast later.)
- 완료 시제: 과거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have studied for two hours. She has eaten already.)
- 진행 시제: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am studying now. She is eating at the moment.)
- 완료 진행 시제: 과거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have been studying for an hour. She has been eating since noon.)
3. 동사의 태
- 직설태: 사실 그대로의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 eat lunch every day. She goes to school by bus.)
- 간접태: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. (예: He said that he would come. She thought that it was raining.)
- 명령태: 다른 사람에게 명령하거나 요청할 때 사용됩니다. (예: Close the door. Please come here.)
- 조건태: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일어나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 (예: If I were you, I would study harder. She would help me if she could.)
- 가상태: 현실과 다른 상황을 가정할 때 사용됩니다. (예: If I had more time, I would travel around the world. She would be happy if she won the lottery.)
4. 동사의 목적어
- 행위동사는 목적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. 목적어는 동사의 행위가 향하는 대상을 나타냅니다.
- 목적어의 종류:
- 직접 목적어: 동사의 행위를 직접 받는 명사입니다. (예: I eat an apple.)
- 간접 목적어: 동사의 행위를 간접적으로 받는 명사입니다. (예: I give the book to my friend.)
- 보어: 동사의 행위를 보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입니다. (예: I feel happy.)
5. 동사의 부사
- 동사는 부사를 가지고 시간, 장소, 방식, 정도 등을 보충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.
- 부사의 종류:
- 시간 부사: 언제 일어나는지 나타냅니다. (예: I will see you tomorrow.)
- 장소 부사: 어디에서 일어나는지 나타냅니다. (예: I live in Seoul.)
- 방식 부사: 어떻게 일어나는지 나타냅니다. (예: She speaks English fluently.)
- 정도 부사: 어느 정도 일어나는지 나타냅니다. (예: I am very happy.)
- 질문 부사: 의문문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. (예: When will you come?)
- 관계 부사: 두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. (예: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is very interesting.)
6. 동사의 형태
- 동사는 시제, 태, 목적어, 부사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합니다.
- 정규동사의 형태 변화:
- 현재 시제: 동사의 원형에 -s, -es, -ies를 붙입니다. (예: walk -> walks, talk -> talks, study -> studies)
- 과거 시제: 동사의 원형에 -d, -ed, -ied를 붙입니다. (예: walk -> walked, talk -> talked, study -> studied)
- 과거분사형: 동사의 원형에 -ed, -d, -ied를 붙입니다. (예: walk -> walked, talk -> talked, study -> studied)
- 불규칙동사의 형태 변화: 불규칙동사는 각 동사마다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을 따로 기억해야 합니다. (예: go -> went, gone, eat -> ate, eaten, see -> saw, seen)
7. 동사 구
- 동사와 그와 관련된 부사, 목적어 등이 묶여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것을 동사 구라고 합니다.
- 동사 구는 문장에서 동사, 주어, 목적어, 보어, 부사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8. 동사와 관련된 문법 용어
- 시제: 현재, 과거, 미래 등을 나타내는 문법적 개념
- 태: 직설태, 간접태, 명령태, 조건태, 가상태 등을 나타내는 문법적 개념
- 목적어: 동사의 행위가 향하는 대상
- 부사: 동사를 보충적으로 설명하는 단어
- 형태 변화: 동사가 시제, 태, 목적어 등에 따라 변하는 형태
- 동사 구: 동사와 그와 관련된 다른 단어들이 묶여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것
9. 연습 문제
다음 문장에서 동사를 찾아 시제, 태, 목적어, 부사를 표시하고, 동사의 형태 변화를 설명하십시오.
- I am studying English now.
- She will go to the park tomorrow.
- He gave me a book yesterday.
- I am very happy to see you.
- If I were you, I would study harder.
정답
- study (현재 시제, 직설태, -ing 형태): 현재 진행 시제
- go (미래 시제, 직설태, will + 원형): 미래 시제
- give (과거 시제, 직설태, gave): 과거 시제
- be (현재 시제, 직설태, am): 현재 시제
- be (과거 가상태, were): 과거 가상태
10. 추가 학습 자료
- 영어 학습 사이트: https://www.engvid.com/
- 영어 학습 앱: Duolingo, Memrise
11. 맺음말
이 글은 영어 문법 기초 2단계: 동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. 동사는 영어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, 동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 문법 학습을 계속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.
꾸준히 학습하고 연습하면 영어 문법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