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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종대왕이 만드신 '한글'의 "문법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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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. 5. 14. 16: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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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어 문법은 크게 품사론과 통사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품사론은 한국어의 단어를 품사별로 분류하고, 각 품사의 형태와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. 한국어의 품사는 다음과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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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명사: 사람, 사물, 장소, 추상적인 개념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책, 사람, 사랑, 생각
- 대명사: 명사를 대신하는 품사입니다. 예: 저, 당신, 그, 이
- 수사: 수량, 순서, 질량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하나, 둘, 세, 첫째, 둘째, 세째, 많이, 적게
- 동사: 행동, 상태, 변화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먹다, 자다, 가다, 아름답다, 크다
- 형용사: 명사나 대명사의 특성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좋다, 크다, 빨간, 맛있다
- 관형사: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품사입니다. 예: 아름다운, 맛있는, 빨간
- 부사: 동사, 형용사, 관형사의 의미를 보충하거나 변화시키는 품사입니다. 예: 매우, 빨리, 아주
- 조사: 명사, 대명사, 수사와 다른 품사를 연결하거나 관계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가, 에, 은, 을, 에서, 로
- 감탄사: 감정이나 의사소통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 예: 아!, 오!, 정말?
통사론은 한국어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. 한국어 문장의 기본 구조는 주어 + 서술어입니다.
- 주어: 행동이나 상태를 하는 사람이나 사물을 나타냅니다.
- 서술어: 주어의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.
예:
- 나는 책을 읽다. (주어: 나는, 서술어: 책을 읽다)
- 사람은 아름답다. (주어: 사람, 서술어: 아름답다)
한국어 문장에는 주어와 서술어 외에도 목적어, 보충어, 관형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
- 목적어: 동사의 행위 대상을 나타냅니다.
- 보충어: 동사, 형용사, 관형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성분입니다.
- 관형어: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성분입니다.
예:
- 나는 책을 매우 재미있게 읽다. (목적어: 책, 보충어: 매우, 재미있게)
- 아름다운 꽃이 피었다. (관형어: 아름다운)
한국어 문법은 매우 체계적이고 논리적이지만, 외국인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. 하지만, 꾸준히 공부하면 누구나 한국어를 잘 할 수 있습니다.
한국어 문법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자료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.
- 한국어 맞춤법/문법 검사기: http://speller.cs.pusan.ac.kr/
- 문법·표현 내용 검색 - 한국어교수학습샘터: https://kcenter.korean.go.kr/kcenter/search/dgrammar.do
-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 체계편: https://nuri.iksi.or.kr/e-book/ecatalog5.jsp?Dir=528&catimage=&callmode=admin
- 한국어 문법: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5%9C%EA%B5%AD%EC%96%B4_%EB%AC%B8%EB%B2%95
이 외에도 한국어 문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책, 웹사이트, 앱 등이 많이 있습니다.
한국어 문법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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