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영어 문법 기초 1단계: 명사
1. 명사의 종류
- 사물명사: 사람, 장소, 물건, 추상 개념 등을 나타내는 명사 (예: person, place, thing, idea)
- 구체적인 사물명사 (예: book, apple, teacher)
- 추상적인 사물명사 (예: love, freedom, beauty)
- 형용사적 명사: 형용사 역할을 하는 명사 (예: beauty, kindness, patience)
- 동사적 명사: 동사 역할을 하는 명사 (예: running, singing, swimming)
- 대명사: 명사를 대신하는 단어 (예: I, you, he, she, it, we, they)
- 수량 명사: 숫자를 나타내는 명사 (예: one, two, three, hundred)
- 집단 명사: 여러 개의 개별 명사를 하나의 덩어리로 묶어서 나타내는 명사 (예: team, family, audience)
- 물질 명사: 물질이나 재료를 나타내는 명사 (예: water, gold, wood)
- 무형 명사: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명사 (예: love, happiness, idea)
2. 명사의 수
- 단수: 하나의 대상을 나타냄 (예: book, cat, tree)
- 복수: 두 개 이상의 대상을 나타냄 (예: books, cats, trees)
- 복수 형태 만들기:
- 대부분의 명사는 -s 또는 -es를 뒤에 붙여 복수 형태를 만듭니다. (예: book -> books, cat -> cats, tree -> trees)
- y로 끝나는 명사는 y를 i로 바꾼 후에 -es를 붙입니다. (예: baby -> babies, city -> cities)
- o로 끝나는 명사는 뒤에 -es를 붙입니다. (예: potato -> potatoes, tomato -> tomatoes)
- c로 끝나는 명사는 뒤에 -es를 붙이거나 -s를 붙입니다. (예: practice -> practices, traffic -> traffic)
- 일부 불규칙한 명사는 특별한 방식으로 복수 형태를 만듭니다. (예: child -> children, man -> men, woman -> women)
3. 명사의 성
- 영어에는 남성, 여성, 중성의 성 구분이 없습니다.
- 일부 명사는 남성 또는 여성을 특별히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.
- 남성: father, brother, uncle, king, actor
- 여성: mother, sister, aunt, queen, actress
- 중성: baby, child, friend, student, teacher
4. 명사의 소유격
- 명사의 소유 관계를 나타냅니다.
- 소유격 형태 만들기:
- 단수 명사는 's를 뒤에 붙입니다. (예: John's book, Mary's cat, the teacher's desk)
- 복수 명사는 **'**를 생략하고 s를 뒤에 붙입니다. (예: the students' books, the parents' meeting, children's toys)
- s로 끝나는 단수 명사는 's를 두 번 붙입니다. (예: Charles's book, Chris's car, Miss Jones's class)
5. 불정관사 (a/an)과 정관사 (the)
- 불정관사 (a/an): 특정한 명사를 가리키지 않고, 처음 등장하는 명사를 나타냅니다.
- a는 모음으로 시작하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. (예: a book, an apple, an orange)
- an은 자음으로 시작하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. (예: an elephant, an umbrella, an hour)
- 정관사 (the): 이미 언급되었거나, 쉽게 알 수 있는 명사를 나타냅니다.
- 특정한 명사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. (예: the book I bought yesterday, the teacher in my class, the cat that lives next door)
- 유일한 존재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. (예: the sun, the moon, the Earth)
- 강조를 위해 사용합니다. (예: I love the book! I met the president.)
- 추상적인 명사를 특정한 개념으로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. (예: I enjoy the music. The truth will prevail.)
6. 명사의 역할
- 주어: 문장의 행위를 하는 주체를 나타냅니다. (예: The cat sat on the mat.)
- 목적어: 동사의 행위를 직접 받는 대상을 나타냅니다. (예: I saw the cat. She gave me a book.)
- 보어: 동사의 행위를 간접적으로 받는 대상을 나타냅니다. (예: I talked to my friend. She bought a gift for her mother.)
- 부사어: 다른 단어를 보충적으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. (예: The train arrived at night. She spoke in English.)
- 형용사적 보어: 형용사를 보충적으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. (예: She is a teacher. He is intelligent.)
7. 명사 구
- 명사와 그와 관련된 형용사, 다른 명사 등이 묶여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것을 명사 구라고 합니다.
- 명사 구는 문장에서 주어, 목적어, 보어, 부사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8. 명사의 활용
- 명사는 주어, 목적어, 보어 등의 역할에 따라 형태가 변하지 않습니다.
- 영어에는 격 변화가 없습니다.
9. 명사와 관련된 문법 용어
- 수: 단수와 복수
- 성: 남성, 여성, 중성
- 소유격: 명사의 소유 관계를 나타내는 형태
- 불정관사: a/an
- 정관사: the
- 명사 구: 명사와 그와 관련된 다른 단어들이 묶여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것
- 명사의 역할: 주어, 목적어, 보어, 부사어 등
10. 연습 문제
다음 문장에서 명사를 찾아 주어, 목적어, 보어, 부사어로 구분하고, 명사의 수와 성을 표시하십시오.
- The girl is reading a book in the library. 정답:
- girl (단수, 여성): 주어
- book (단수, 무형): 목적어
- library (단수, 장소): 부사어
- The cat chased the mouse under the bed. 정답:
- cat (단수, 여성): 주어
- mouse (단수, 동물): 목적어
- bed (단수, 사물): 부사어
- I bought a new car last week. 정답:
- I (단수, 사람): 주어
- car (단수, 사물): 목적어
- week (단수, 시간): 부사어
- London is the capital of England. 정답:
- London (단수, 장소): 주어
- capital (단수, 사물): 보어
- England (단수, 장소): 부사어
- He is a kind and intelligent man. 정답:
- he (단수, 사람): 주어
- kind (단수, 형용사적 명사): 보어
- intelligent (단수, 형용사적 명사): 보어
- man (단수, 사람): 보어
11. 추가 학습 자료
- 영어 학습 사이트: https://www.engvid.com/
- 영어 문법 책: https://www.amazon.com/sentence-structure-grammar-Books/s?k=sentence+structure+and+grammar&rh=n%3A283155
- 영어 학습 앱: Duolingo, Memrise
12. 맺음말
이 글은 영어 문법 기초 1단계: 명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. 명사는 영어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, 명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 문법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
꾸준히 학습하고 연습하면 영어 문법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.
반응형
'영어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영어 문법 기초 5단계: 명사구 (0) | 2024.05.05 |
---|---|
영어 문법 기초 4단계: 부사 (0) | 2024.05.05 |
영어 문법 기초 3단계: 형용사 (0) | 2024.05.05 |
영어 문법 기초 2단계: 동사 (0) | 2024.05.04 |
영어 초보자가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 (0) | 2024.05.04 |